Philographer

1차 면접은 본지 꽤 되었지만, 경험상, 그리고 기록으로 남겨서 나중에 보기 위해서 글로 적어놓는다.


1차 면접은 PT 면접을 보았는데, 주제는 간편결제 시스템이었다.


조사해보니 이베이코리아는 현재 스마일페이라는 간편결제 시스템을 사용 중이었고, 나는 스마일페이를 이용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생수를 구매하면서 직접 이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개선할 점, 그리고 간편결제 시장에서 스마일페이가 생존하기 위해 나가야 할 방향등을 제시하였다.


1차 면접 대기장에 가니, 여러 분야 재무, 마케팅, SW 개발 등 여러 가지 직무 분야를 가진 면접자들이 대기하고 있었다.


옷은 튀게 입지는 않았지만, 마침 노란 머리로 염색한 지 오래되지 않아서 면접대기장에 들어가자마자 사람들의 시선이 몹시 집중되었다.


아직 붙은 것도 아닌데 지금 검정 머리로 염색하고 면접 보고 싶지는 않았기 때문에 그냥 갔다. (무엇보다 머리가 무척 비싸게 했고, 지금 바꾸고 싶지는 않았다)


패기롭게 노란 머리로 면접장에 4명과 함께 들어갔다. 면접관은 2분이 있으셨고 2(면접관) : 4(지원자) 면접이었다.


면접관님의 소개는 각각 데이터처리(빅 데이터), 데이터전처리(preprocessing, 데이터 정제)의 부서에 계신 것 같았다.


각각 들어온 순서대로 미리 준비했던 PT를 발표하고, PT에 대해 질문을 받았다.


다소 공격적인 질문 ( 현재 상용화 가능한 기술인가, 실현 가능성이 몇 퍼센트 정도 될 것 같냐)도 받았고


지원자의 생각을 묻는 질문 ( 개선해야 한다는 점을 제시했으면, 더 자세히)도 받았었다.


PT에 대한 질문이 끝나고는 자기소개서에 기반을 둔 경험(프로젝트), 활동에 관해서 물으셨다.


나는 면접이라고는 원래 질문에 대해서 준비해 가지 않고, 즉석에서 생각나는 대로 답하는 타입이었기에 그때그때 생각나는 대로 말했고,


 자기소개서에 기반을 둔 질문은 그 누구보다도 더 잘 대답할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거의 독학하며, 개인개발을 주로 했으므로)  잘 대답했다.


면접관님이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부서에 계셨지만, 나는 주로 클라이언트사이드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므로 자세히 알지 못한다고 솔직히 말했고,


데이터베이스에 대하여 크게 기술적인 질문들은 받지 않고 인성면접의 느낌이었다.


면접관님의 질문이 끝나고 면접자들의 질문순서가 돌아왔다. 나는 실무에 관하여 무척 궁금한 게 많았기에 자세히 물어봤다.


내가 인턴으로 들어가게 되면 하는 일, 내가 인턴으로 들어갈 때 희망부서로 들어갈 수 있나, 인턴으로서 받을 직무교육 등에 관해서 물어봤고,


개인적인 질문으로는 면접관님들이 이베이에서 있으면서 가장 좋았던 점을 물었다. 이 질문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하고는 면접관님이


"복지"를 꼽았다. 출퇴근문화, 기업문화를 꼽으셨다.


끝나면서 마지막으로는 역시 노란 머리에 대한 지적이 나왔다. 정확히는 지적은 아니고, 면접관님이 무척 개인적인 질문인데 해도 괜찮냐고 물으셨다.


"왜 독특한 노란 머리의 헤어스타일을 했느냐"였는데, 솔직하게 대답했다. "지금 아니면 못 할 거 같아서요." 사실 나를 아는 사람이면 누구나 내 머리에 관해서 물었고, 그때마다 똑같은 말을 정말 100번이 넘게 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꿀리지 않고 당당하게 말했다.


역시나 PPT 만드는 것을 제외하고는 크게 준비해갔지만 큰 위기 없이 면접을 마쳤다.


더 깊이 준비할수록, 나는 긴장을 하게 되므로 면접을 잘 못 볼 것을 뻔히 알기에 준비를 안 한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느꼈다.


면접을 보면서 점점 나를 더 잘 알아간다고 느꼈다. 면접은 떨어지더라도 그 자체로 참 소중한 경험이라고 느꼈다.



결과.

 

안녕하십니까 이베이코리아 채용팀입니다.

2016 EBAY KOREA 하계인턴 프로그램 ‘서류전형’에 합격하셨음을 다시 한번 축하 드리며,

기 공지 드렸던 바와 같이 ‘PT 면접 전형’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1.     면접 진행 방법

-       제시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자료 작성 후 메일로 사전 제출 (하기 참조)

-       면접관의 안내에 따라 준비하신 자료에 대해 자유롭게 프레젠테이션 (5분 이내)

-       자료는 면접장 내 스크린에 송출 예정이며본인용 참고자료 반입 가능합니다.

-       면접관에게 별도 핸드아웃 배포원하실 경우 준비하셔도 무방합니다. (필수사항X)

-       PT발표와 관계 없는 자료(이력서 등)은 반입하실 수 없습니다.

 

 

2.     사전 준비사항 : 프레젠테이션용 자료 작성 후 메일로 제출 (~5/30() 24:00까지)  

-       별도 Form / 작성가이드 / 제한사항 없이 자유롭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분량제한은 없으나발표 시간(5감안해주시기 바랍니다 (슬라이드 10개 이하 권장)

-       제출기한: 2016 5 30() 24:00까지

-       제출처ebayrecruit@naver.com / 메일제목첨부파일명파일형식 하기 참조 (중요!)

*메일제목 및 파일명면접일_성명_생년월일 6자리 (: 6 1_홍길동_000101)

*파일은 반드시 PDF 변환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 파일형식 지원하지 않음)

 

 

3.     프레젠테이션 주제

-       현재 간편결제 시장현황에 대해 분석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아이디어 모델을 제안해주시기 바랍니다.  

*상기 주제는 실제 배치 부서와 관계 없음

 



댓글 로드 중…

트랙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을 배껴둬서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